sub_visual

m26

  • HOME
  • >
  • 고혈압건강상식
  • >
  • 치료

치료



ch1

유산소 운동 정기적으로 유산소 운동을 하면 체중도 빠지고, 건강상태도 좋아져서 심장병을 예방하고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몸을 잘 움직이지 않는 사람은 활동적으로 운동하는 사람보다 고혈압이 생길 확률이 20-50% 정도나 높습니다. 꼭 심한 운동을 할 필요도 없다. 활발하게 걷는 운동만 하루 30 내지 45분정도 거의매일 해도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ch2

염분 섭취 제한 염분 섭취에 따른 혈압의 반응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그러나 노인이나 고혈압환자, 당뇨병 환자들은 일반 사람들보다 염분에 민감한 편입니다. 즉, 똑같이 짜게 먹어도 일반인보다 혈압이 훨씬 더 올라가게 됩니다. 싱겁게 먹으면 항고혈압제 용량을 줄일 수 있으며, 골다공증과 시장결석도 예방할 수 있게 됩니다. 요리를 할 때 소금을 덜 넣고, 다 된 요리에 추가로 소금을 넣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총 섭취량이 6g을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ch3

식이 칼s륨 갈큠섭취를 충분히 하면 고혈압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 고혈압 환자는 혈압이 떨어집니다. 칼륨섭취가 부족하면 혈압이 올라가므로 신선한 야채와 과일에 많이 든 칼륨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륨이 많이 든 음식은 감자, 바나나, 저지방 유제품, 붉은 콩, 오렌지, 메론 등이 있습니다.



ch4

칼슘 칼슘섭취를 충분히 하지 못하면 혈압이 올라갑니다. 칼슘 섭취를 충분히 하면 혈압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칼슘이 풍부한 음식은 저지방우유, 요구르트, 두부 미역 등이 있습니다.



ch5

금연, 흡연은 심혈관질환의 가장 강력한 위험인자이므로 금연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흡연을 하면 혈압은 오르게 됩니다. 설령 항고혈압제를 복용하더라도 담배로 인한 심혈관계질환을 막기 힘들게 됩니다.



ch6

스트레스 또한 혈압을 높이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건전한 여가 활동과 충분한 휴식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고혈압을 관리하는데 있어서도 중요합니다.



[표 1] 고혈압의 관리를 위한 생활습관 개선


개선법 권고사항 수축기혈압의 감소
체중감량 이상체중의 유지(체질량 지소 : 18.5~24.9) 5~20mmHg/10kg 체중감소
건강식사법(DASH) 포화지방산과 지방의 섭취를 줄이고 야채, 채소, 저지방유제품의 섭취를 증가 8~14mmHg
저염식 하루 6g 이하로 섭취 2~8mmHg
운동량 증가 하루 30분 이상 매일 속보로 걷기 등의 유산소 운동 4~9mmHg
절주 하루 30ml 이하의 알코올 섭취/여자나 마른 남자에서는 15ml 이하의 섭취 2~4mmHg

고혈압의 치료요법에는 크게 약물요법, 식이요법, 운동요법, 수술 요법이 있습니다. 약물에는 이뇨제, 베타차단제,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 칼슘 채널 차단제 등이 있고, 식이요법으로는 저지방, 저식염, 저열량식을 해야 합니다.





약물요법

알약

모든 고혈압 환자는 혈압의 정도와 관계없이 일단 생활요법을 실시하지만, 약물치료를 하게 되는 경우에는 증상에 따라 혈압약을 복용하도록 합니다. 약물요법은 원칙적으로 한 가지로 시작하여 서서히 양을 증가시키고 충분한 양에도 혈압이 정상으로 돌아오지 않으면 다른 약으로 바꿔보거나 다른 약을 추가하게 됩니다 이때는 반드시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고혈압 약물복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혈압 약물부작용 때문에 중도에 치료를 중단해서는 안 된다는 점. 최근에 사용하고 있는 고혈압 약물은 과거에 비해 효과도 우수하고 부작용도 적어, 장기간 사용할 수 있으므로 부작용이 느껴질 경우에는 의사의 상담하에 자신에 맞는 치료를 받도록 해야합니다. 기본적으로 항고혈압제는 혈압강하효과가 확실해야 하며, 부작용이 적어야 하고, 내약성이 우수하며, 복용이 간편해야 합니다.



01

칼슘채널차단제는 혈관과 심장의 세포막의 칼슘 채널(Calcium Channel) 에 작용하여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춥니다. 이러한 혈관데 대한작용 외에 심장에 작용하여 심장의 수축력을 억제하고 박동수를 낮추는 작용도 있습니다.



02

이뇨제는 수분과 염분을 신장을 통해 체외로 배설하는 것을 촉진하게 됩니다. 이뇨제는 고혈압 1기에 처음약물 선택에 사용되며, 노인과 염분에 대한 조절이 더 필요한 경우에 높은 효과를 보입니다. 보통고혈압이 심하지 않는 경우에 단독으로 쓰이나 순환혈장량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으므로 다른 고혈압치료제에 보조적으로 같이 쓰이는 경우도 많습니다.



03

이뇨제는 수분과 염분을 신장을 통해 체외로 배설하는 것을 촉진하게 됩니다. 이뇨제는 고혈압 1기에 처음약물 선택에 사용되며, 노인과 염분에 대한 조절이 더 필요한 경우에 높은 효과를 보입니다. 보통고혈압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 단독으로 쓰이나 순환 혈장량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으므로 다른 고혈압 치료제에 보조적으로 같이 쓰이는 경우도 많습니다. ACE 억제제는 심장이나 혈관에 직접 작용하지는 않고, 레닌 - 안지오텐신 - 알도스테론 (renin - angiotensin - aldosterone) 이라는 체내 혈압을 올리고 염분과 수분을 축적시키는 시스템을 억제하여 혈압을 낮추는 약제입니다.



04

주로 심장, 신장, 혈관 등에 존재하는 안지오텐신(Angiotensin ll)이라는 물질이 심혈관계 각종 질환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생성된 안지오텐신(Angiotensin ll)이 AT1(Angiotensin l) 수용체에 붙으면 혈관을 수축시켜 고혈압을 유발하고, 산화적 스트레스, 염증, 심혈관계 리모델링을 일으켜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유발시킵니다. 반면, 안지오텐신이 AT2(Angiotensin ll) 수용체에 붙으면 혈관을 확장시키고, 염증을 감소시키며, 조직을 재생시키는 등 우리 몸에 유익한 작용을 합니다. ARB계열 항고혈압제는 선택적으로 작용하여 AT1 수용체는 차단하고 AT2 수용체는 차단하지 않습니다.



05

교감신경에는 혈관의 긴장상태나 심장의 박동세기를 조절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이러한 신호는 신경들이 연결되는 장소인 시냅스에서 신경전도 물질에 의하여 전달되며, 신경전도물질의 수용체에는 알파와 베타 두가지가 있습니다. 교감신경차단제는 이 알파 수용체나 베타 수용체에 작용하여 신경전달물질의 작용을 차단함으로써 교감신경의 작용을 억제하여 혈압을 낮추는 약입니다. 베타차단제는 혈압강하 작용 외에 심장에 좋은 작용이 많아 널리 쓰이게 된 혈압 강하제지만, 다른 혈압약보다 부작용이 비번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최소량만을 사용합니다. 알파 차단제는 혈압을 낮추는 작용 외에 전립선과 방광의 긴장도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노인 등 전립선비대가 있는 고혈압 환자에게 좋습니다.



06

직접 혈관확장제는 강력한 약물로 다른 약물에 잘 반응하지 않는 고혈압의 치료가 어려운 경우에 주로 사용됩니다. 이 약물들은 말초혈관에 직접 작용하여 혈압을 낮추는 약으로, 단단하고 폭이 좁은 혈관벽의 근육에 작용하여 직접혈관을 확장 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혈압이 떨어짐에 따라 반사적으로 체액이 축적되고 심장박동수가 증가하므로 이뇨제나 교감신경차단제를 같이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