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_visual

m25

  • HOME
  • >
  • 고혈압건강상식
  • >
  • 검사

진단적 평가에서 다음 사항이 중요합니다.

1. 혈압이 얼마나 높은 지평 가하고 많이 높으면(대략 95% 해당하는 혈압보다 10-20mmHg 이상 높을 때) 치료를 시행합니다.
2. 급성인지 만성인지를 평가합니다.(병력, 안저검사, 심장초음파 등을 통하여)
3.1차성인지 2차성인지의 여부를 평가합니다. 어릴수록 혈압이 많이 높을수록 2차 성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4. 가족력 : 고혈압의 가족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5. 과거력에 두통, 경련 등이 있는지 또는 약물복용의 병력이 있는지를 알아봅니다.
6. 연령 군에 따라 고혈압의 원인이 다른 점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단을 위한 검사로는 다음 방법들이 있습니다.

1. 기본적인 검사 : 혈액검사, 흉부X선검사,혈청전해질, 혈청 요산치, 소변 배양,혈액 지방질 검사(특히 1차선의 경우)
2. 선택적 검사 : 병력, 진찰소견, 기본적인 검사를 시행한 후 선택적으로 다음의 검사를 시행합니다.

(1) 방사선검사:혈관 촬영,경정맥 요로 촬영술 등
(2)동위원소실검사 : 신 스캐너, 갈색 종이 의심될 경우 131-I-metaiodobenzylfuanidine(MIBG) 스캔 등
(3) 호르몬 검사





검사

고혈압의 검사 - 고혈압 검사는 우선 혈압을 측정한다. 이때는 마음을 편안히 갖고 긴장하지 말아야 하며 정상 혈압과 고혈압 중간 정도에 있는 사람은 자주 혈압을 측정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긴장하기가 쉬운 사람, 신경질적인 사람은 측정에 전에 심호흡을 여러 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에는 안저검사를 합니다. 이것으로 뇌에 가까운 망막에 있는 혈관의 경화를 직접 볼 수 있습니다. 그 정도에 따라서 경증의 I도 및 II도, 중증의 III도 및 IV 도로 구분합니다.

심장의 검사에는 X선 검사와 심전도가 있습니다. 심전도로는 협심증의 원인이 되는 심근의 산소결핍 상태도 알 수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는 적어도 1년에 1~2회 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의 검사도 필수인데, 오랫동안 고혈압이 계속되어 병이 진행되면 소변에 단백질 또는 적혈구가 나오게 되고 일반적으로 신장 기능이 나빠지면 예후가 좋지 않아 고혈압의 치유가 어렵습니다.





검사

기본 검사 흉부 X - 선
혈액검사 - 공복 시 혈당, 공복 시 지질(총 콜레스테롤, HDL, 콜레스테롤, 중성 지방), 혈청요산, 크레아티닌, 포타슘, 칼슘, 혈색소, 적혈구용적
소변검사 - 단백뇨, 당노, 침전물
심전도
보충 검사 심초음파
정동맥 초음파(내막-중막 두께: intimal-medial thickenss/IM의 측정)
C-반응 단백
미세 알부민뇨(당뇨에서는 필수)
24시간 소변 단백뇨 검사(소변스틱에서 단백뇨가 양성인 경우)
24시간 활동중혈압
확대 검사 확대 검사 합병증이 있는 경우에 뇌, 심장, 신장 기능검사
이차성 고혈압의 선별검사(표)